삶의 밀도를 높이는 여정에 함께하세요.
최종 업데이트: 2025-08-30
저는 배휘동입니다. 욕심이 무척 많아 여러가지 역할을 맡고, 그 모든 것들을 제법 잘 해내는 사람이기도 합니다. 주변에서도 ‘어떻게 육아하면서 일도 하고 멘토링도 하고 공부도 하고 뉴스레터도 쓰세요?’라고 자주 물어볼 정도로요. 제겐 이 질문이 ‘어떻게 그렇게 삶의 밀도가 높아지셨어요?’로 들리더군요.
돌이켜보면 제 삶의 밀도는 2년 전 메일리에서 삶의 밀도를 높이는 여정 뉴스레터를 운영하고부터 확연히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. 이 역할이 나머지 모든 역할에 복리 이득을 주었기 때문입니다. 어느 순간부터는 눈덩이가 굴러 밀도가 높아지는 속도가 점점 더 빨라졌습니다.

이렇게 효과를 보니 또다른 욕심이 생겼습니다. 좀 더 많은 사람들과, 이 여정을 더 제대로 함께해보자는 것이었죠. 그래서 새롭게 시작해보고자 2024년 초에 이전 블로그에서 이 Ghost 블로그로 옮겼습니다.
stdy.blog의 주제
stdy.blog
의 stdy는 제가 좋아하는 두 단어 steady와 study에서 따왔습니다. 꾸준히 공부하며 블로깅한다는 뜻을 담았어요. 제가 꾸준히 공부하는 '삶에 복리 이득을 주는 주제'들은 대략 이렇습니다.
- 효과적 학습법, 효과적 교육법, 효과적 훈련법, 효과적 대화법
- 목표 설계, 습관 설계, 행동 설계, 경험 설계
- 육체적 에너지, 감정적 에너지, 인지적 에너지를 높이는 방법
- 나와 동료를 더 똑똑하게 만들어주는 여러 도구들 (하드웨어, 소프트웨어, 코칭 기술, 시각화 기술, 인터뷰 기술 등)
제가 삶의 밀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었던 것은, 이 모든 주제가 배우고 연습함으로써 훨씬 더 나아질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. 더 잘 배우고, 더 잘 연습하고, 내 삶에 더 잘 적용하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들이 있거든요. 이런 주제에 끌리신다면 제 블로그를 흥미롭게 읽으며 본인 삶에 적용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.
또한 이런 공부는 육아나 제품 개발/관리/운영 등 제가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는 작업들을 갈수록 더욱 잘 해내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. 따라서 공부로 쌓인 지식을 현실에 맞닿은 실제 작업에 녹이면서,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고 실행한 경험 또한 이 블로그의 주요한 글감이 됩니다.
2025년부터는 AI와 바이브 코딩에 꽂혀서 이쪽이 블로그의 주요 주제가 되었습니다. 하지만 여전히 이 모든 게 '삶의 복리 이득'을 높이는 주제라는 면에서는 같습니다.

About me
서두에 제가 욕심이 많다고 했었는데, 현재 저를 규정하는 주요한 정체성과 역할은 이러합니다.
- 호기심을 가지고 꾸준히 배워 남 주는 개발자
-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두 딸을 키우는 아빠
- AI 및 바이브 코딩 교육자, 코치, 컨설턴트 (via Effective AI Guild)
- AI 기술로 세상을 바꾸는 Corca의 AI Product Engineer
- AC2 커뮤니티의 멘토
- 즉흥연기 극단 Imfrog의 평생회원
- 자본을 효과적으로 굴리고 싶은 초보 투자자
- 일상의 호기심을 흘려넘기지 못하는 생활연구자
- '삶의 밀도를 높이는 여정' 뉴스레터의 운영자
저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소개는 여기 적어두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