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니어의 질문: 도메인 지식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학습할까요?
"개발자에게 기술적인 역량 향상과 더불어 도메인 지식 학습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, 꼭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학습이 아니더라도 강사님만의 효과적인 도메인 지식 학습 방법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. 은행에서는 여신, 수신, 외환 등이 있습니다!"
신한은행 신입행원 대상으로 진행했던 <생성형 AI로 ‘우리’가 더 똑똑해지기> 강의의 사후 설문에서 받은 또 하나의 질문. 이번에는 이렇게 답했습니다. (지난 답변: AI에게 대체되지 않을 직군이 있을까요?)
개발자뿐 아니라 누구에게든 도메인 지식을 익히는 건 아주 중요하죠. 좋은 마음가짐을 가지고 계시군요.
저는 모바일 광고 도메인, 소프트웨어 교육 도메인, 금융/소상공인 도메인을 거쳐 지금은 AI 미디어 번역 도메인에서 일하고 있는데요. 제가 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할 때 (또는 어떤 새로운 분야의 지식이든) 곧잘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 제가 X님의 입장이라면 대략 어떤 시도를 할지 적어볼게요.
그런데 아래 내용을 읽으시기 전에, 실제로 X님이 세워두신 학습 계획이 대략적이라도 있을 것 같습니다. 그걸 어딘가에 적어보시고 나서 제 방법과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. (이 글을 읽으시는 분도 한번 해보실래요? 😉)
.
.
.
.
.
.
.
.
.
.
적어보셨나요? 그럼 제 방식도 보여드리겠습니다. 5단계 과정입니다.
1) 우선 학습을 일종의 프로젝트로 보고,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를 정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몇가지 질문을 던집니다.
- 목적: 내가 금융 도메인 지식을 왜 배우려고 하지? 배워서 뭐하고 싶길래?
- 그럼 꼭 이걸 배워야만 하나? 다른 방법은 없나?
- 목표: 나는 금융 도메인 지식 수준, 혹은 금융 도메인에 대한 전문성이 언제까지 얼마나 높아지길 바라는가?
- 금융 도메인 전문성이 얼마나 높아져야 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?
- 그럼 내 전문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걸 어떻게 스스로 관찰/측정할 수 있을까?
물론 나는 이 도메인에 대해 아직 아는 게 별로 없으니 저 질문들에 대해 대답하기가 쉽지는 않겠죠. 그래도 과거에 성공적으로 학습했던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어느정도는 채울 수 있을 겁니다. AI가 도와줄 수도 있을 거고요.
2) 이제 내 사수, 또는 나보다 조금이라도 이 도메인에 대해 더 잘 아는 사람을 찾아갑니다. 질문들에 대한 답을 보여주며 어떻게 생각하는지 듣고, 추가로 인터뷰합니다. 예를 들어 :
- 내가 신입으로서 첫 1개월간 참여하게 될 프로젝트로 어떤 것들이 있나?
- (그중 한 프로젝트를 골라서) 이 프로젝트가 '성공'했다고 하려면 무엇을 관찰/측정해야 하나?
- 만약 내가 금융 도메인 지식을 더 익힘으로써 이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면, 어떤 지식들이 중요한가?
- 그 지식들이 왜 중요한가? (어떤 의사결정을 더 잘 하게 돼서? 어떤 실수를 덜 하게 돼서?)
- 그 지식들을 당신은 어떤 경험을 통해 배웠는가?
- 그 지식들을 내가 이전보다 더 잘 알게 됐다는 걸 어떻게 테스트할 수 있을까?
이렇게 몇 명과 인터뷰해보면 '금융 도메인 학습 프로젝트'에서 어떤 지식을, 왜,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더 명확해질 겁니다.
3) 그 다음은 인터뷰 과정에서 얻은 정보로 학습 프로젝트를 재설계합니다. 예를 들어:
- 목적과 목표는 적절한가?
- 그 목표를 성취하려면 매일매일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?
- 매일매일 나의 성장을 측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
-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운,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내가 꾸준히 지속할 원동력이 되어줄 친구는 누굴까?
4) 설계한대로 공부합니다. 책이나 인터넷, AI에게 익힐 수 있는 게 있을 것이고, 다른 사람에게 배워야 하는 게 있을 것이고, 실무에서 직접 몸으로 해봐야 익힐 수 있는 것도 있겠죠. 이 모든 출처로부터 다 배우려고 노력합니다.
이렇게 배운 과정을 잘 기록하고,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려고도 해봅니다. 예를 들어 다음 기수 신입 행원을 위한 온보딩 자료를 만들어볼 수도 있겠죠.
여담이지만 저는 이렇게 온보딩 자료를 스스로 만들거나 이미 있는 자료를 개선하는 게 신입으로서 조직에 할 수 있는 최고의 기여라고 생각합니다. 저도 지금의 회사인 XL8에 입사했을 때 (아무도 시키지 않았지만) '회사, 팀, 제품을 이해하기'라는 문서를 만든 기억이 나네요. 이런 산출물을 목표로 하면 학습도 굉장히 효과적으로 일어납니다.
5) 나의 학습이 실제로 내 목적에 부합하는지, 나의 전문성을 키워주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돌아보고 조정합니다. 이걸 반복합니다.
X님이 적으신 학습 계획과 비교해보시니 어떤가요? 저는 은행 도메인에 대해서도, X님에 대해서도 잘 몰라서 좀 이상한 소리가 섞여있을 수 있겠습니다만, 참고하셔서 모쪼록 꾸준하고 효과적인 학습 하시길 기원합니다.
Member discussion